본문 바로가기
커피생활

브라질 커피 맛의 특징, 종류 및 가공방법

by 귤껍딱 2020. 1. 26.

 

 

1. 브라질 커피 맛의 특징

싱글 원두를 선택할 때 무난하거나 고소함과 단맛을 원하신다면 브라질 원두를 선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무난하다고 해서 꼭 블랜딩용으로 사용하라는 법은 없기 때문에 싱글로 마시기에도 깔끔하면서 고소함을 자랑합니다. 누구나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브라질 원두는 커피를 처음으로 입문하시는 분들이라 부담없이 커피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원두입니다. 산미가 강한 원두를 선호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도 좋으며 커피를 많이 드시는 분들에게 일상적인 원두로 추천드립니다. 

 

브라질 커피는 에스프레소용으로 드시면 묵직한 바디감과 고소한 견과류의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필터를 이용한 추출방식은 브라질 커피의 특징을 더욱더 잘 살릴 수 있습니다. 고소한 맛은 기본이며 깔끔한 후미를 자랑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커피의 강한 맛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 더욱더 좋은 커피입니다. 

 

브라질 커피의 대명사는 Snatos(산토스)를 꼽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들어본 브라질 커피의 이름 중 하나입니다. 중후하고 균형된 맛을 가지고 있어 블랜딩을 위한 에스프레소 베이스로 많이 사용된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브라질의 커피는 중후한 신사와 같은 맛을 자랑합니다. 보고만 있어도 온화하고 따뜻함을 느끼면서 그렇다고 튀지 않기 때문에 커피를 처음 접하거나 산미나 쓴맛을 싫어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브라질의 주요 커피 생산 지역으로는 미나스제라이스주, 상파울루주, 파라나주, 리우데자네이루주, 에스피리투산투주, 바이아주, 세아라주, 페르남부쿠주, 알라고아스주, 마투그로수두술주, 고이아스주, 투피남바랑헤주가 있습니다. 상파울루주는 생산량이 많기로 유명하며 블렌딩용으로 주로 쓰이며 에스프레소 블렌드커피로도 자주 활용이 됩니다. 에스피리투산투주는 맛이 부드러워 아침에 마시기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지대에서 자란 아라비카종은 산미와 쓴맛이 강하며 반대로 저지대에서 자란 아라비카종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라 브라질에서 자라는 아라비카 커피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자랑합니다. 

 

 

2. 브라질 커피 가공방법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차 중에 커피를 빼놓을 수 없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많이 마시는 커피를 이왕 먹는 거 조금이나마 알고 마시면 더욱 맛있게 마실 있습니다. 향긋한 커피를 조금은 알고 마시기 위해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오늘 준비한 커피는 남미의 최대 커피 산지 브라질입니다

 

브라질은 세계 커피 생산량의 절반에 약간 못미치는 양을 생산하는 커피 재배 국가입니다. 커피 소비국으로도 2위를 차지한 브라질은 전통적으로 환영, 환대의 의미로 카페 징요(Cafezinho)라는 커피를 대접하므로써 손님에 대한 예의를 갖추면서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공 방법은 대부분 Natural Dry 방식(건식 가공)으로 바디감이 강하고 단맛이 좋은 게장점으로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중성적인 커피로 널리 알려져 있어서 커피를 블랜딩할 때 베이스 원두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원두입니다.

 

최대 커피 생산국답게 가공 방식도 매우 다양한데 건식법, 습식법, 펄프드 내추럴방식, 허니 프로세싱 방법 총 5가지 방법으로 커피를 가공하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커피의 유용한 팁>>

오래된 커피를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두커피의 경우 금방 끓인 커피는 오래된 원두인지 신선한 원두인지 구분하기가 조금은 어렵습니다. 커피를 식히면 구분이 가능해집니다. 오래된 원두로 끓인 커피는 식으면 투명감이 없어지고 혼탁해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끓일 때 거품이 일어나지 않거나 커다란 거품이 생겨서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림을 넣었을 때 굳어지는 것은 원두가 오래돼서 생기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3. 커피의 보관방법, 스페셜티 커피 정의 

커피는 공기와 습기에 덜 노출될수록 원래의 맛이 살아 있습니다. 커피의 향과 풍미를 내는 성분이 휘발성이기 때문에 즉석에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가능한 한 건조한 진공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 향긋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팁입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고급 커피나 프리미엄 커피같이 커피에 붙이는 마케팅 용어가 아닙니다. 1982년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CAA)가 생겨나면서 스페셜티 커피 개념과 정의가 생겼습니다. SCAA에선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까다롭게 원두를 평가합니다. 80점 이상 맞은 커피에 대해 스페셜티 커피로 지정합니다. 아라비카 원두 중 약 1%를 차지하는 것이 스페셜티 커피입니다.